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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톡]/기아

[신차톡] 가성비 끝판왕. 니로의 풀체인지 2세대 모델 SG2 의 주요 공개 정보. 매운고추 하바니로가 출시된다!

by 자동차잡담 오토모톡 2021. 9. 9.

반갑습니다! 알면 알수록 도움이 되고 이득이 되는 자동차 이야기 오토모톡!

오늘 알려드릴 신차 정보는 스테디셀러와 관련 있는 녀석입니다.

어떠한 분야가 되었건 분야 1등을 차지하는 건 쉽지 않은 법입니다. 트렌드도 중요하고 많은 노력도 필요한 법이죠.

그리고 1위에 올라갔다고 해도 그 1위를 꾸준히 지키는 건 더더욱 어려운 법이죠. 베스트셀러보다 스테디셀러가 더욱 대단한 이유는 이런 꾸준한 인기를 노력으로 유지시킨다는 점이겠죠.

[반짝 인기보다 그 인기를 계속 유지하는 상품을 만드는 건 정말로 어려운 법이다.]


자동차 중에서도 이런 스테디셀러가 있죠. 내연차량,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통한 넓은 선택지와 압도적인 연비로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차. 바로 니로입니다.

[출시된 지 4년이 넘었음에도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는 가성비갑 니로.자료=기아]


그리고 그 니로가 5년 만에 새단장을 하고 대중 앞에 공개되는 날이 조금씩 다가오고 있습니다.

스테디셀러는 영원할 수 있을지? 오늘은 풀체인지로 돌아올 니로 2세대의 공개된 정보를 모아 모아 알려드리려 합니다.


아래 순서로 알려드립니다.

1. 하바니로 디자인(외장)
2. 내장 디자인 공개정보
3. 출시 예정일
4. 예상 가격


1. 하바니로 디자인

이번 니로 풀체인지는 2019년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된 하바니로의 콘셉트카를 모티브로 디자인되었습니다. V자인 듯 부메랑 형태 같은 전면부, 테일 램프 라인이 가장 큰 특징점이라고 볼 수 있죠.

[2019년 공개된 하바니로 콘셉트카]


실제 테스트카로 국내 곳곳에 주행 중인 실제 차량 역시 이런 콘셉트카를 충실히 재현하고 있습니다. 전면부 V자 램프 라인은 DRL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헤드라이트 램프 타입의 경우 할로겐 타입과 LED 타입의 두 종류가 판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테스트카에도 두 종류가 달려서 돌아다니고 있죠.

[LED램프 타입이 콘셉트와는 좀 더 유사성이 있다. 출처 : 보배드림 임연수어다님/펠리세이드오너클럽]


후면 램프 역시 콘셉트카 형태처럼 길게 늘어뜨린 부메랑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후면 캐릭터 라인도 비슷하게 따라간 것 같지만 볼륨감에 있어서는 좀 더 육중한 느낌이 나게끔 라인이 강해졌네요.

[콘셉트보다는 조금 더 단단해진 느낌으로 출시될 것 같다. 출처=탑라이더]


콘셉트에는 없지만 사이드미러 역시 두 종류로 테스트카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보시는 원형 사이드미러 타입과 ㄷ자 형태의 사이드미러 타입 두 종류가 출시될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이는데요,

[단순히 테스트카니까 기존 사양을 임시로 붙이는 경우도 있다. ]


만약 사양을 두 종류로 구분했다면 후방카메라 사양과 서라운드 뷰 모니터 (360도 전후좌우를 카메라로 보는 옵션) 사양을 구분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체적으로 정리해보자면 지금까지 니로에 대한 인식인 '망둥어 디자인'을 타파하기 위한 큰 변화를 준 것 같아 보입니다. 5년 전 디자인에서 큰 변화 없이 판매된 차량이다 보니 이 변화에 대한 느낌이 더 다이내믹한 것 같기도 하네요.

[망둥어에서 미래형 디자인으로 변하니 확실히 느낌이 다르다.]


2. 내장 디자인 공개정보

실내의 경우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는 않지만 해외 매체인 모터원의 스파이샷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는 내용이 일부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기능성 확인용 차량이다.사진=모터원]


우선 가장 큰 변화는 12.3"+12.3"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채널 영상 제작 당시에는 니로 SG2에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될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예상하였는데요, 최근 기아에서 판매하는 신차들의 디스플레이 적용 추세를 봤을 때, 니로 2세대 역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것에 무게가 쏠리고 있습니다.

우선 디스플레이 구성에 대한 몇 가지 단서를 살펴볼까요?

- 계기판 위의 계기판 커버가 사라진 점.
- 사용자와 계기판과의 거리가 센터 디스플레이만큼 가까워진 점
- 사진의 테스트 카는 목업 금형조차 반영하지 못한 단순 기능성 점검용 수준이라는 점
-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의 높이 차이가 상당히 난다는 점

이런 단서들로 유추해 보았을 때 예상되는 디스플레이 구성은 두 가지 정도로 예상됩니다.

첫째로는 EV6나 스포티지처럼 커브드 디스플레이겠죠. 테스트카는 말 그대로 테스트 카일 뿐, 실제 적용은 최신 사양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겁니다.

[실제 스포티지와 버튼 배치 자체는 거의 동일하기에 가능성이 있다.사진=기아]


두 번째로는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아닌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느낌만 살린 듀얼 디스플레이 구성입니다. 현재의 구성이나 디스플레이 높이 등이 결정 나 있는 부분이라면 두 번째 예상 역시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의 더 뉴그랜져처럼 모양과 느낌을 살리는 것이죠.

[느낌만 살리는 형태의 금형이라면 높낮이 차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사진=현대자동차]


두 쪽 모두 기존의 니로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발전이긴 합니다만 필자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최신 사양인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것이 당연하게도 더 좋은 성적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디스플레이 아래쪽으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우선 공조 버튼부는 스포티지와 같은 공조/인포테인먼트 전환 조작계를 공용화하였습니다. 요즘 호평받는 기능을 적절히 반영한 듯합니다.


센터 콘솔 부위는 최근 차량들이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전자식 다이얼 변속기를 비롯한 버튼부 배열이 적용됩니다. 니로 EV의 센터 콘솔 사양에서 마감을 블랙 하이그로시로 광택 있게 처리해서 통일성을 가지게 됐네요.

[좌=니로EV 우=니로2세대. 블랙 하이그로시를 싫어하는 소비자도 일부 있다.(촌스러움 주의)]


3. 출시 예정일

니로 2세대의 경우 올해 말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종류에 따라서 출시 일정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확인된 니로의 판매종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세 종류입니다. 올해 초 기아의 S PLAN에 의해 니로 EV는 이미 파생 차종으로 예정이 되어 있었죠.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라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니로EV의 파생은 이미 결정 나 있는 부분이었다.]


우선 니로EV 차량의 예상되는 출시 일정은 2022년 3월, 그렇다면 올해 말 출시할 예정인 니로는 하이드리드 차량이 되겠네요. 올해 12월에 발표한다고 해도 실제 판매 시작은 2022년 1월이 유력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나올 때 같이 공개되던가 아니면 최소 22년 3월 이후로는 미뤄질 수 있겠네요.


4. 예상 가격

현재 판매되는 니로의 가격은 하이브리드 2,439만 원~3,017만 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939만 원, 전기차 4,590만 원~4,790만 원입니다. (친환경차 세제 혜택 후 기준)

디스플레이 사이즈 증대와 차량 자체의 사이즈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니로 2세대의 가격이 현재와 동일한 수준일 가능성은 낮기 때문에 차량 최소 판매가는 각 사양에서 최소 200만 원 수준으로 상승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최근 혹평이 잦아지고 있는 현대자동차와는 반대로 기아의 디자인이 상당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판매량 측면에서도 최근에는 기아가 현대의 판매량을 종종 넘어서며 만년 이인자의 설움을 훌훌 털어버리고 있죠.

이러한 상황에서 니로 2세대의 출시를 통해 그 격차가 더욱 벌어진다면 앞으로 우리는 기존의 현대기아자동차가 아닌 기아현대자동차로 그 순위를 바꿔 얘기해야 될 날이 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진=carscoops]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니로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이 들어오면 또 새롭게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한 개 더 이득 보는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에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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